평상복 장례

평상복 장례

장례 때 고인이 입던 옷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골라 시신에 입히는 장례입니다. 수의가 삼베였던 것은 조선시대 당시 정장이 베옷이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이처럼 수의는 실제로 살아가면서 입는 평상복과 동일한 형태와…

자세히 읽기
자택장례 및 마을장례

자택장례 및 마을장례

자택장례는 가족들 서로가 슬픔을 치유하며 가족애를 확인하는 조용하고 소박한 장례입니다. 빈소는 고인의 생활공간이었던 곳을 활용하여 고인의 생전 일상을 함께 추억하며 자연스럽고 평온한 분위기에서 장례를 치를 수 있습니다. 조문객은 간소하게 대접하거나…

자세히 읽기
일본의 장례문화

일본의 장례문화

일본은 불교의 영향을 받아 장례관습에 이념적 토대가 되었습니다. 조상숭배 및 사자에 대한 관념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와 매우 흡사합니다. 요즘에는 기독교식과 혼재된 장례도 있다고 합니다. 임종확인 일본 사람들은 고인의 임종이 확인되면 시신에게…

자세히 읽기
인도의 장례문화

인도의 장례문화

힌두의 장례는 망자의 영혼을 해방시켜 윤회에서 온전한 삶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힌두교가 다수인 인도인들에게 중요한 과정입니다. 인도 사람들은 죽음을 “목샤(자유)”로 부르는데요, 영원한 자유로 가는 관문이…

자세히 읽기
프랑스의 장례문화

프랑스의 장례문화

프랑스의 장례식은 고인의 지인들에게 고인의 가족이 검은 테를 두른 부고장을 보내면서 시작됩니다. 고인이 자신의 장례에 대하여 특별히 남긴 유서가 없다면 가족들이 장례절차를 짜야 하고, 만약 고인에게 가족이 없거나, 가족이 단호하게…

자세히 읽기
미국의 장례문화

미국의 장례문화

많은 선진국들이 매장제도에서 벗어나 화장·납골제도를 택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아직까지 매장제도가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영토가 넓기 때문인 이유도 있고, 미국에 있는 다른 어떤 종교보다도 기독교가 가장 널리 퍼져 있기 때문이기도…

자세히 읽기
  • 1
  • 2